인공지능개인정보 공개 상황에서 인공지능 에이전트 신뢰 지각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


김정원, 성용준. (2023). 

개인정보 공개 상황에서 인공지능 에이전트 신뢰 지각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. 소비자학연구, 34(3), 23-53.



Abstract

인공지능 기술이 발전하는 등 디지털 미디어 환경의 변화로 인해 프라이버시 문제는 주요한 사회적 문제로 떠올랐다. 특히 인공지능 에이전트는 이용자들의 개인정보를 수집하는 새로운 주체가 되고, 수집되는 개인정보는 양적증가와 함께 질적인 확장도 이루어지면서 프라이버시 문제는 그 어느 때보다 복잡한 국면을 맞이하고 있다. 그러나개인정보를 공개하는 상황에서 인공지능 에이전트에 대한 이용자들의 인식을 살펴본 연구는 제한적인 상황이다. 본연구는 인공지능 에이전트에 대한 신뢰 개념을 중심으로 하여 개인정보를 제공할 때 인공지능 에이전트 신뢰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밝히고 학문적 프레임워크를 제안하고자 하였다. 심층 인터뷰 결과 인공지능 에이전트에 대한신뢰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이용자, 인공지능 에이전트, 이용 환경 차원으로 나눌 수 있었다. 이용자 차원은 개인의 기술 관련 특성과 관계 관련 특성을 포함하였으며, 인공지능 차원의 특성은 유능함과 따뜻함으로 나눌 수 있었다. 이용 환경의 경우 상황적 특성과 제도적 특성으로 구분되었다. 이와 같은 연구 결과는 인공지능 에이전트에 개인정보를 공개하는 이용자의 심리를 신뢰 메커니즘을 기반으로 이해할 수 있다는 점에서 이론적 의의가 있으며, 개발자들과 정책 입안자들을 위한 실무적 시사점 또한 제공하고 있다.
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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